과학기술혁명 500년이제 세상은 변했다. 기계는 이미 유비쿼터스 상태이고AI도 코앞까지 왔다. 대부분의 사람에게 일은더이상 '생존을 위해 감수하는 고통'이 아니라'돈벌기 게임'이 될 수밖에 없다. 골프를 치면서 대부분 내기를 한다.하지만 내기를 하기 위해 골프를 치는 사람은 드물다. 일을 하고 대부분 돈을 받는다.하지만 돈을 받기 위해 일을 하는 시대는 끝나가고 있다. 일은 그 자체로 재미_play 있고 의미_purpose 있어야 한다. PS. AI시대를 맞아 카카오의 미션도 다시 한번 돌아봐야 하지 않을까. AI Shift 이후에도 Connect everything이라는 미션이 유효할까. 합병후 3년이 지났다.카카오의 미션이 이렇게 진화하길. S/W 기술로 일상을 더 편하게 사람들을 더 자유롭게
이제 '프로젝트형으로 일하기'가 중심이 될 거라는 얘기? 조직인사 플랫폼의 상상조직인사전문가 프리랜서 30~50명이 느슨한 조직을 구성한다.고객조직에 따라 적임자로 5명 내외의 팀을 짜서 2년-5년 동안 고객조직의 인사팀을 운영한다.1명~2명의 최소인력만으로 인사팀이 돌아갈 수 있게 만들어주고 셋업팀은 철수한다.셋업 이후, 프로젝트 방식으로 지원을 한다. 대학에서의 전공은 유효기간이 길어야 10년이어야 한다. http://news.joins.com/article/21908729
일에서 '행복찾기'가 '돈벌기'보다 중요해질 것이다. 인터뷰로 손님을 결정하는 호텔은 어떨까? 사람이 인공지능보다 더 잘할 일을 찾아서는 답이 안 나온다.사람이 인공지능보다 더 잘 해서 그 일을 사람이 하는 것은 아니다.사람이 그 일을 하고 싶어서 하는 것이다. 미래의 학교는 내가 무엇을 잘 하고 무엇을 좋아하는지 찾아주는 곳이어야 한다. http://news.joins.com/article/21908401