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어느 신규리더의 이야기

work2play 2022. 8. 16. 09:04

새로 조직리더를 맡게 된 개발자가 한 얘기.

"개발자로 일할 때는 2배 일하면 2배의 결과가 나왔다. 그런데 조직리더를 해보니 리더가 2배 일한다고 2배의 결과가 나오는 것이 아니더라. 모티베이션이 가장 중요한 것 같다."

논평 : 모티베이션, 어떻게 해야 할까? 금전적 보상으로 모티베이션이 될까. 대니얼 핑크는 모티베이션을 위해 ① 주도감(autonomy) ② 숙련감(mastery) ③ 비전(purpose)이 필요하다고 했고, 도쉬-맥그리거는 ① 재미(play) ② 의미(purpose) ③ 미래가치(potential)가 모티베이션을 강화한다고 했다. 대니얼 핑크와 도쉬-맥그리거 모두 당근과 채찍(금전적 보상과 페널티를 이용한 조직운영)은 결국 동기저하로 이어진다고 했다. 고전적 이론에 의하더라도 보상은 위생요인(hygiene factor)이지 동기요인이 아니다. 

논평 : 리더는 솔선수범 때문에 열심히 해야 한다.